바람피우고 돌아온 남자 받아줘야 하나?

여자가 겪고 싶지 않은 일 중에 제일은 애인이나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일일 것이다. 그런데 더 어처구니가 없는 일은 어제까지 바람을 피던 남자가 갑자기 나타나서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자신을 받아달라며 용서를 구할 때이다. 

이 때는 이미 한 번 떠났던 남자를 다시 받아줘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또 다시 호구가 되어선 안 되기에 과감하게 결단을 내야 할 것인지 여자로서 망설이게 된다.

어차피 남자는 조강지처에게 돌아오게 되어있으니 한번 즈음 남자의 실수를 눈감아 줘야 할까? 아니면 한번 바람둥이는 영원한 바람둥이이기에 관계의 종지부를 찍어야 할까?

바람피운 남자를 다시 받아주는 데는 단순하게 결정할 수 없는 여러 조건이 있다. 각 상황에 맞게 본인이 심사숙고하여 결정을 내려야 한다.

오늘은 바람피우고 돌아온 남자의 상황과 여자의 심리적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서-있는-남자와-뒤돌아-앉아있는-여자-이미지



1. 남자가 난생 처음 바람을 피우고 돌아온 경우

이때는 여자가 한 번 정도 용서의 아량을 베풀어줄 수 있다. 이것은 당신과 만나기 전에 다른 여자와의 모든 이성교제를 포함하여 어디까지나 남자가 난생 처음 바람을 피웠을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초범인 경우 왜 용서를 해주어야 할까? 첫째 인간으로서 누구나 한번 정도는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바람이 뭔지도 몰랐을 것이고, 사랑이 뭔지도 몰랐을 것이며, 그로 인해 상처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도 잘 몰랐을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남자들은 여자들과 인식체계가 달라서 애인이 바람을 피웠을 때 여자들이 마음에 얼마나 큰 상처를 받는지 잘 알지 못한다. 남자들은 육체적 관계까지만 가지 않으면 애인 외의 다른 여자들과 어느 정도 관심과 애정을 주고받는 것에는 별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로는 남자에겐 어느 누구라고 할 것이 없이 모두에게 바람기가 있기 때문이다. 세상 여자들은 남자가 자신만을 사랑해 주길 바라지만 아쉽게도 모든 남자들은 다른 여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 다만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것은 생물학적 종족번식의 본능 때문이다. 자신의 씨앗을 널리 퍼뜨리고 싶은 모든 수컷의 본능이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만약 이런 본능을 무시한다면 애초에 남자라는 동물을 만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처음에 남자가 다른 여자를 만났을 때는 이 문제 때문에 당신에게 상처를 준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을 것이고 단지 다른 이성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성적 관심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다. 

그러니 한 번 정도는 본능에 따른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고 넓은 마음으로 용서를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무조건 용서하고 받아주는 것은 곤란하다. 여자가 바람피운 남자를 받아주기 위해선 전제가 필요하다. 남자가 확실히 자신이 잘못했다는 것을 깨닫고 있어야 하고, 앞으로 다른 여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끊겠다는 분명한 결단이 있을 경우에만 받아주어야 한다. 

남자들은 누구나 바람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남자들은 ‘남자라면 한번 즈음 실수를 할 수 있지’하고 자신이 바람피운 것에 대해 별다른 죄책감이 없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그로 인해 여자가 마음에 큰 상처를 받았다는 것을 여자의 마음만큼 절실하게 공감하지 못한다. 

따라서 여자는 남자가 돌아올 때에 분명하게 자신이 얼마나 마음에 아픔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 남자의 바람이 단순히 한번의 실수가 아닌 상대방 여자에 대한 참혹한 배신이자 모욕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2. 처음 바람피운 것이 아닌 경우

두 번 이상 바람을 피우다 돌아온 경우는 정리 수순을 밟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는 남자가 바람둥이이거나 바람둥이는 아닐지라도 내면의 바람기를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이기 때문이다.

남자가 바람둥이라면 어차피 당신은 그 남자의 유일한 여자가 되지 못한다. 잘해봐야 그 남자에겐 요즘 만나는 여자 중에서 제일 괜찮은 여자일 것이다. 그 남자의 입장에서 언제든 당신보다 더 나은 상대가 나타나면 당신은 씹다 버린 껌처럼 버려질 운명에 처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람둥이인 그 남자가 좋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당신의 나이가 어려서 더 진지한 관계나 결혼을 생각하지 않고 가볍게 만날 생각이라면 그 관계를 계속 이어가도 괜찮다. 

하지만 적어도 본격적으로 결혼을 생각해야 하는 나이에 있는 여성이라면 그 남자와의 만남은 일찌감치 정리하는 것이 좋다. 그 남자는 당신의 인생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장난이라도 바람둥이와의 만남을 반대하는 이유는 첫째 정말 당신의 짝을 만날 수 있는 귀한 시간을 허비하기 때문이다. 여자의 연애 적령기는 남자에 비해 짧다. 그러한 소중한 기회를 바람둥이처럼 가치없는 남성과의 연애에 낭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바람둥이와 사귀다보면 정말 괜찮은 남자를 볼 수 있는 선택적 안목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자들은 알아야 한다. 정말 괜찮은 남자들은 직장에서 유능한 만큼 연애에 유능할 수 없다. 일단 뭐든 많이 해봐야 잘 할텐데. 자기 본업과 연구에 열심인 남자들은 연애에 대한 경험치가 적기 때문에 연애를 할 때 여자를 바람둥이처럼 만족시켜 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자들은 연애를 할 때 남자가 연애에 서툴다고 해서 능력이 없거나 리더십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반대로 바람둥이들은 연애를 잘 하고 여자를 잘 리드한다고 해서 직장에서도 여자를 꼬시는 실력만큼 업무에 능력을 발휘하고 후임자들을 잘 리드한다고 생각해선 안 된다. 

그리고 실제 바람둥이가 아니라 할지라도 자신의 바람기를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남자는 일종의 시한폭탄과 같다. 언제라도 당신 주변의 여자에게 눈이 돌아갈 수 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그 남자가 바람 피우는 대상은 당신의 가장 가까운 친구이거나 동생이 될 수도 있는 법이다. 

이러한 바람기는 약혼이나 결혼이라는 제도를 통해서도 막을 수 없다. 오히려 남자의 바람기는 연애 때보다 결혼한 이후, 자녀가 생긴 이후에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가지 많은 나무 바람 잘 날 없다’는 말이 있듯이 바람기 많은 남자와의 연애에는 늘 풍파가 그칠 일이 없는 법이다.  

따라서 짧은 연애 적령기 동안 큰 위험이 잠재된 바람둥이 남자를 만나기보다는 여자의 인생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착실한 남자를 만나라.

그럼으로 바람기 있는 남자가 돌아왔다고 해서 그 남자를 쉽게 용서하고 받아주어서는 안 된다. 그 남자의 바람기를 이미 알아버린 이상 그 남자와의 장밋빛 인생을 꿈꿀 수는 없는 것이다. 


3. 여자가 남자를 더 사랑하는 경우

이 때는 상처에 대한 당신의 내성 만큼 남자를 받아줄 수 있다. 즉 이러한 경우에는 헤어져도 아프고 계속 만나도 아프기 때문에 덜 아픈 쪽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  

여자가 남자를 더 깊이 사랑할수록 설령 남자가 바람을 피운다고 해도 남자와 헤어지기는 더욱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쉽게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그러니 단기적인 관점으로 볼 때는 남자를 받아주는 것이 좋다. 남자가 잘못을 저질렀다고 하더라도 남자가 떠나갔을 때 남자보다 당신이 더 큰 상처를 받고 더 오래 아픔을 간직하게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다만 여자가 남자를 더 사랑하지만 남자는 딴 여자에게 자꾸 마음이 흔들리는 경우, 그 커플의 미래는 전혀 밝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 남자와는 언젠가 헤어질 것을 생각하고, 남자에게 주는 사랑을 조금씩 줄여 나가야 한다. 

이별을 대비하여 남자에게 의존하는 마음을 조금씩 버려야 한다. 그리고 남자 없이 지낼 수 있는 독립적인 생활을 연습해 나가야 한다.

자 그렇다면 이번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장기적으로 봐서는 그 남자와 당장에 헤어지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사랑은 더 많이 사랑하는 쪽이 항상 지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남자를 더 많이 사랑할수록 더 가슴이 아픈 경우가 많을 것이다. 

또 반대로 남자 쪽에서는 여자쪽에서 항상 적극적으로 나오고 자기가 무슨 잘못을 저질러도 여자가 용서를 해주기 때문에 여자를 쉽게 생각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여자의 행동이 남자의 눈에는 더욱 여자의 매력을 반감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래 연애를 할수록 여자는 남자를 더 깊이 사랑하지만 남자는 여자를 소홀하게 생각하게 된다. 마치 이미 잡은 물고기에 밥을 주지 않는 어부처럼 남자는 당신을 이미 정복했다고 생각하고 소홀히 여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관계가 오래 지속이 되면 결국 서로의 관계는 파국을 맞게 된다. 나중에 여자쪽에서 남자에 대한 강한 원망과 미움의 감정이 생기기 때문이다. 

여자의 가슴 속에서 무한하게 펼쳐질 것 같았던 사랑의 효력이 사라지게 되면 여자는 남자에게 받았던 과거의 아픔과 상처를 정산하게 된다. 여자의 마음 속에 남자가 여자를 무시했던 오랜 시간 동안 남자에게서 받은 상처와 아픔이 되살아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황혼이혼이 이런 매커니즘 때문에 생긴다. 

그러면 남자에 대한 그동안의 사랑이 오히려 강한 증오와 미움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내가 그토록 당신을 사랑했건만 당신은 나에게 ~게 행동했어’하고 남자를 원망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바람피우는 남자와 그런 남자를 더 사랑하는 여자와의 조합은 결국 파국으로 치닫게 되어 있어 장기적으로는 헤어지는 것이 정답이다.



4. 여자가 우유부단하고 결정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여자가 매사에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결정장애자이거나 미루기 대마왕이라면 바람피운 남자가 돌아왔을 때 절대 받아주지 말고 일찌감치 헤어지는 것이 좋다. 

자기가 우유부단해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된다면 이러한 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이리저리 따지고 재고 할 필요가 없다. 그냥 바로 헤어지는 것이 낫다. 

언제나 조그만 일에도 허둥대고 망설이고 주저하는 여자라면 연애 문제에 있어서는 아마 한발짝도 제대로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여자에게 바람피운 남자와 조기에 결별할 것을 권고하는 이유는 이러한 성격이 바람둥이 남자에게는 손쉬운 먹이감이 되기 때문이다.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남들의 주장에 휩쓸리기 쉬운 여자들은 바람둥이 남자들이나 나쁜 남자들에게 너무 쉽게 이용당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남자들과 인생이 엮이면 정말 청춘이 고달파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여자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착취하고 뽑아먹을 것이다.

바람둥이들은 자기확신이나 자존감이 낮은 여자들, 줏대가 없는 여자들을 너무 쉽게 공략한다. 이런 여성들은 심리적으로 나쁜 남자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근본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정장애가 있는 여성들은 평소에 사소한 일을 결정할 때도 매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그래서 늘 에너지 부족에 시달린다. 그런 여자들이 복잡한 남녀문제까지 갖고 있으면 일상적 삶을 제대로 운영해 나갈 수 없다.

연애가 아무리 중요하다고 하지만 세상엔 연애만 하고 살아갈 수는 없다. 삶에는 우리가 관심을 갖고 대응해야 할 여러 가지 삶의 문제가 상존한다. 연애 적령기에 있는 젊은 여성들은 공부도 해야하고 경력도 쌓아나가야 한다.

삶에는 시기적절하게 시간과 자원을 안배하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우유부단한 여자가 바람둥이 남자와 연애를 하게 되면 남자 문제로 너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어 다른 일에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왜냐하면 세상에서 가장 복잡한 것이 남녀문제이며 그 문제 중 태반은 바람둥이 남자들이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유부단하고 결정장애가 있는 여성이라면 무엇보다 먼저 자기 인생에서 철저하게 바람둥이 남자를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5. 여자가 모성애와 인내심이 많은 경우

이 때는 남자가 개선 가능성이 있을 경우만 받아주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당장 헤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성애와 이해심이 많은 여자들은 남자들의 바람기에 관대한 편이다. 남자들의 바람기를 치기어린 미성숙한 남자들의 불장난이나 한 때의 실수 정도로 간단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을성 많고 인내심이 많은 여자들은 남자들이 더 나이 들고 경험치가 쌓이면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남자로 성장할 것이라고 믿고, 자신들이 남자를 그렇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자들의 과오에도 불구하고 오랫 동안 남자들을 기다려줄 수 있다.

그러나 모성애와 인내심이 많은 여성들은 그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정말 그 남자가 당신에게 하나뿐인 젊음의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바칠 만큼 중요한 남자인지 말이다.

그리고 남자는 절대 고쳐쓸 수 없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그 엄마와 아빠도 고쳐주지 못한 것을 당신이 어떻게 고칠 수 있겠는가? 그리고 바람기 같은 경우는 나이가 든다고 해서 쉽게 고칠 수 있는 종류의 것도 아니다. 

당신은 그 관대한 성품과 넓은 이해력과 따뜻한 모성애 때문에 정말 별 볼 일 없는 남자에 대한 쓸데 없는 사랑과 오지랖으로 당신의 소중한 청춘을 다 소모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여자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정말 옥석을 가릴 수 있는 남자 보는 안목이다. 당신은 많은 남자를 만나보겠다는 생각보다는 정말 괜찮은 남자를 만나겠다는 선택과 집중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바람둥이 남자들은 관대하고 모성애가 강한 여자들에게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바람둥이 남자들이 빈번하게 여자들을 갈아치우는 이유는 새로운 여자와의 만남이 익숙해져서 그 여자가 동생같고 엄마같다고 느껴질 때 여성으로서의 매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은 참을성과 인내심이 많아 바람피운 남자를 이해하고 언제까지든 참고 기다려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당신의 청춘과 시간은 당신의 인내심 만큼 당신을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바람피운 남자는 다시 돌아올 수 있지만 한번 떠난 연애 적령기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다음 이전